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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다기리 박의 알고리즘 노트
0. 그래픽 하드웨어 파이프라인 본문
■ 그래픽 하드웨어 파이프라인
- 파이프라인 : 고정된 순서와 병렬로 수행되는 일련의 작업 단계
- 정점 변환
- 입력 : 정점의 위치, 색상, 법선, 텍스쳐좌표
- 수행 연산 : 모델링 뷰잉 변환, 투영 변환, 조명 모델
- 출력 : 변환된 정점의 위치 및 조명 모델을 적용한 정점의 색상
- 기본 도형 조합과 래스터화
- 입력 : 변환된 정점의 위치와 기본도형 생성을 위한 연결 정보
- 수행 연산 : 절단면, 절두체에 대해 클리핑 작업, 래스터라이저는 제외작업 수행. 기본 도형이 차지하는 픽셀의 영역을 결정
- 출력 : 기본도형 내부의 보간된 프래그먼트 정보, 픽셀 위치 정보
- 프래그먼트 : 픽셀의 최종 색상을 결정하기 위한 정점의 색상, 법선, 텍스처 좌표 등을 포함한 데이터 집합
- 보간, 텍스처링, 색상지정
- 입력 : 기본도형 내부의 보간된 프래그먼트 정보
- 수행 연산 : 프래그먼트 매개변수를 보간하고 일련의 텍스처를 입히는 작업, 각각의 프래그먼트의 최종 색상을 결정
- 출력 : 깊이와 색상이 적용된 프래그먼트
- 래스터 연산
- 입력 : 픽셀의 위치, 깊이, 색상을 갖는 프래그먼트
- 수행 연산 : 가위, 알파, 스텐실, 깊이 평가 등을 통해 각각의 프래그먼트의 최종색상, 깊이, 픽셀의 위치, 픽셀의 깊이값과 스텐실 값 등을 평가
- 출력 : 평가를 통과한 프래그먼트(픽셀의 값을 갱신하기 위해 사용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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